본문 바로가기
경영원론

제1장 경영과 기업 - 경영이란 무엇인가?

by Look for Trends 2021. 1. 14.

 

1. 경영이란 무엇인가

 

 

 

 

 

1.1. 경영의 정의

 

 

1.1.1. 경영이란?

-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원을 계획·조직·지휘·통제하는 일련의 활동 또는 관리과정

 

 

<계획·조직·지휘·통제>

- 계획 (Planning): 목표달성을 위해 설정하는 행동의 절차 및 방법

- 조직 (Organizing): 효과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역할의 분담

- 지휘 (Leading): 조직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업무를 지시

- 통제 (Controlling): 목표와 계획의 점검

- 관리활동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 개선을 위한 순환(반복)하는 활동이다.

 

자원
노동력
자본
물자
기술
정보
계획
조직
지휘
통제
성과
제품
목표달성
서비스
효율성
효과성

 

 

1.1.2. 경영이란?

- 목표 달성을 위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과정

 

 

< 효과와 효율 >

- 효과(effectiveness) : 의도한 목적에 비추어 본 성과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목표의 완수 정도에 무게를 둔 것이 효과적인가의 측면에서 보는 것

- 효율(efficiency) : 활동 때문에 발생한 직간접비용에 비중을 둔 개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수단이 얼마나 경제적으로 활용되었는가의 측면에서 보는 것

- 효과와 효율은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개념이다.

 

 

 

 

 

1.2. 경영의 대상 : 조직

 

 

1.2.1. 조직이란?

- 두 사람 이상이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하고 조정을 행하는 행동의 집합체

-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·생산·재무·회계·인사 단위를 조직

 

 

 

 

 

1.3. 경영의 내용 : 전략, 관리, 운영

- 전략 : 목적을 설정하고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활동

- 관리 : 최소의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추구하는 활동

- 운영 : 관리적 활동을 정해진 방식과 체계에 따라 행하는 활동

 

 

 

 

 

1.4. 경영의 주체 : 경영자

 

 

1.4.1. 경영자

- 최고경영자 : 조직최고 또는 그와 근접한 위치 경영자

- 중간경영자 : 하부계층과 최고계층 사이의 모든 계층 ex)부장~과장, 부사장, 사장, 상임이사, 최고운영자

- 하부경영자 : 경영층의 최하위 수준 ex)대리급 이하

- 경영자의 위치에 따라 세 가지 활동이 갖는 상대적 비중은 달라진다.

 

 

1.4.2. 각 경영자층이 지녀야 할 기술

- 최고경영자 : 사무적 기술 < 대인관계 기술 < 개념적 기술

- 중간경영자 : 사무적 기술 = 대인관계 기술 = 개념적 기술

- 일선관리자 : 사무적 기술> 대인관계 기술 > 개념적 기술

 

 

 

 

 

1.5. 학문으로서의 경영학

 

 

1.5.1. 경영학이란?

-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본과 물적자원, 인적자원, 정보, 지식 등을 이용하여 계획, 조직화, 지휘, 통제하는 경영활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

 

 

1.5.2. 경영학의 성격

-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본과 물적자원, 인적자원, 정보, 지식 등을 이용하여 계획, 조직화, 지휘, 통제하는 경영활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

- 경영학은 기업경영과 관련된 실천 응용과학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