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경영원론

제1장 경영과 기업 - 조직이란 무엇인가?

by Look for Trends 2021. 1. 14.

 

2. 조직이란 무엇인가

 

 

 

 

 

2.1. 조직의 의의

- 어떤 기능을 수행하도록 협동해나가는 체계

- 개개의 요소가 일정한 질서를 유지하면서 결합하여 일체적인 것을 이루고 있는 형태

 

 

 

 

 

2.2. 조직의 특성 

- 2인 이상

- 운영법칙, 계층구조

- 공통목표, 도전대상

- 상호작용

 

 

 

 

 

2.3. 조직의 분류

- 조직의 규모

- 조직의 목적

- 공식화의 정도

 

 

<조직의 규모>

- 대규모 조직 : 구성요인이 복합적이고 규모가 크다 ex)정부, 군대, 대기업

- 소규모 조직 : 단순하고 규모가 작다 ex)교회, 구멍가게

 

 

<조직의 목적>

- 영리 조직 : 영리추구를 목표(기업, 상점 등), 공익 유무에 따라 공기업, 사기업

- 비영리 조직 : 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조직(정부단체, 사회단체, 종교)

 

 

<공식화의 정도>

- 공식 조직 : 권한, 책임, 의무관계가 명확하고 비용과 능률의 논리에 의해 운영

- 비공식 조직 : 밀접한 대면접촉을 통해 자연발생, 구조화의 정도가 낮고 신축성이 높은 조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