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. 기업이란 무엇인가
3.1. 기업의 의의
3.1.1. 기업이란?
-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를 통하여 최대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 인위적으로 구성된 조직체
- 개인으로서 성취할 수 없는 목적을 여러 사람들의 협력을 통해 달성하는 사회적, 심리적 협동체
- 투입 -> 변환 - > 산출
3.2. 기업의 목적
3.2.1. 이익목적
-기업은 이익창출을 목적으로 설계된 조직
-기업의 존속 및 성공여부를 가늠하는 기본척도
3.2.2. 매출액 증대목적
-매출액 극대화모형 기업의 최우선목표. 최소한의 이익수준을 제약조건으로 함
-기업에서 일정수준의 이익에 도달하면 시장점유율을 증가에 집중
3.2.3. 고객창조목적
-기업 성공여부를 보증하는 것은 고객
-고객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존속할 수 없다.
-고객의 기대에는 사회적, 환경적 책임, 제품, 서비스, 기타요소에 의한 감동
3.2.4. 기타목적
-가치목적 : 미래이익의 현재가치를 극대화
-실용적 목적 :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성장에 필요한 최소한의 이익을 하한선으로 하고 극대이익을 상한선으로 하는 수준에서 목적을 결정
'경영원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제1장 경영과 기업 - 기업의 형태 및 종류 (0) | 2021.01.14 |
---|---|
제1장 경영과 기업 - 조직이란 무엇인가? (0) | 2021.01.14 |
제1장 경영과 기업 - 경영이란 무엇인가? (0) | 2021.01.14 |